실시간 시세를 알아야 내 집 마련 할 수 있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의 아파트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앞으로 2~3년 정도는 아파트 실거래가가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는 분들은 실거래가를 항상 눈여겨보고 있어야 하는데요, 최근 실거래가의 동향을 살펴보며 본인이 부담할 수 있는 적정 가격일 때 집을 매수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전국의 아파트 최근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잘 확인해서 내 집 마련의 꿈을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실거래가 vs 공시지가
부동산의 가격을 부르는 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실거래가와 공시지가가 가장 많이 불리는 용어입니다.
쉽게 설명해서 실거래가는 예를 들어 아파트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서 거래할 시 실제로 오가는 금액을 말하며, 공시지가는 정부에서 세금 부과를 위해 책정한 아파트 가격을 말합니다.
▣ 실거래가
실거래가는 말 그대로 '실제로 거래되는 금액'을 말하며, 부동산 매매 시 매수자가 매도자에게 주는 매매 대금입니다.
실거래가는 부동산을 거래할 때의 사회적 분위기나 지역 특성, 아파트의 컨디션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습관을 들여야 좀 더 효율적인 부동산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는 2006년 1월 이후 계약된 전국의 모든 아파트, 다세대, 다가구, 연립, 오피스텔, 토지에 대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공시지가
공시지가는 공시가격 혹은 주택공시가격이라고도 불리며, 정부에서 매년 전국의 토지 및 건물을 조사하고, 산정하여 매기는 공식 가격입니다.
정부에서 이렇게 토지와 건물에 대한 가격을 매기는 이유는 국세와 지방세를 부과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인데요, 최소 1년은 고정된 금액으로 책정돼 있기 때문에 실거래가 대비 10~20% 낮은 금액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국의 부동산 공시지가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지가알리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한 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아파트와 같은 부동산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민간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둘로 나뉩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정부에서 제공하는 자료이다 보니 보다 신뢰를 갖고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정부 제공)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는 매매와 전월세 실거래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2006년 1월 이후 주택 거래 신고를 완료한 아파트, 단독&다가구, 연립&다세대, 오피스텔, 토지, 상업, 공장&창고 등의 부동산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검색해서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메인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단에 여러 가지 부동산 카테고리가 나오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하고 싶다면 아파트를 클릭해 주세요.
아파트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매물이 있는 지역과 함께 지도가 나오게 되는데요, 본인이 조회하고 싶은 지역을 지도로 직접 찾아보거나 왼쪽의 검색창을 통해 부동산 매물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예시로 강남구청역의 매물을 조회해봤는데요, 삼성월드타워 아파트를 클릭해봤더니 매매와 전월세 정보가 나왔습니다.
매매의 경우 거래금액이 최근 실거래가이고요, 전월세의 경우 보증금과 월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kb 부동산 (민간 기업 제공)
부동산 실거래가 하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kb 부동산인데요, kb 부동산은 아파트와 같은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뿐만 아니라 부동산 관련 커뮤니티도 운영되고 있어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kb 부동산은 좀 전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도/시/군/구/동/단지별로 부동산 매물의 실거래가와 전월세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매물별 가격 정보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의 평균 시세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지역별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를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KB 부동산 홈페이지에 들어가기 위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KB 부동산을 검색해 주세요.
KB 부동산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좀 전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같이 우측에 지도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 지도를 통해서 본인이 조회하고 싶은 부동산을 찾아주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영등포에 위치한 두산위브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두산위브를 클릭하면 왼쪽에 실거래가 시세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요, 매매와 전월세 정보가 함께 나오게 되고, 더 아래로 내려가 보면 거래 흐름을 알 수 있는 그래프도 함께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프를 통해 이 아파트 매물의 가격이 더 올라갈 건지 내려갈 건지 예측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세 정보에서 조금만 더 아래로 내려가면 최근 거래된 실거래가 정보와 현재 매물을 거래하기 위한 필요 예산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요.
거래를 하기 위한 대출금과 연간 지출되는 비용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내 집 마련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114
부동산 114 역시 kb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민간 기업에서 제공하는 종합 부동산 포털 사이트인데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부동산 서비스와 관련 뉴스도 함께 제공해주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를 통해 부동산 114를 검색해 주세요.
부동산 114 메인 홈페이지로 가면 통합 검색창과 함께 아래에 여라 가지 카테고리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시세를 클릭해 줍니다.
저는 예시로 반포에 위치한 반포자이를 검색해 봤는데요, 아래에 베스트 매물로 여러 가지 동들이 나오는데 저는 반포자이 112동을 조회해 보겠습니다.
매물을 클릭하면 해당 매물의 기본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요, 공급면적과 구조, 월관리비, 입구가능일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밑으로 내려가면 해당 매물의 사진 정보와 실거래가 시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특징은 부동산 114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정보뿐만 아니라 타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까지 알 수 있어 비교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최근 10년간의 시세 변동 추이도 알 수 있어 해당 매물의 가격을 조금이라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kb 부동산, 부동산 114 등의 서비스를 활용한 아파트 부동산 최근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는 분들은 이런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아두셔야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역시나 내 집 마련에 대한 꿈이 있기에 이런 정보들을 다양하게 활용해볼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부동산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